경제학

수요와 공급이란?

월루라이프 2024. 2. 16. 13:30
SMALL

자본주의 시장에서는 빠질 수 없는 두 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수요와 공급이란?

  수요와 공급은 시장경제 체제를 움직이는 원동력이며, 시장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와 공급자의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1) 수요 : 소비자들이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려는 의사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수요는 소비자들의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요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소득 수준, 가격, 자원, 개인의 선호도, 기대 등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그중 가격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낮을수록 수요는 증가합니다. 반대로 가격이 높을수록 수요는 감소합니다. 만약 어떤 상품의 가격이 낮아지면 소비자는 더 많은 양을 구입할 것입니다. 가격이 상승하면 소비자는 더 적은 양만 구매하거나, 대체재를 활용할 것입니다.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 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는 수요 곡선을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 주체들(정부, 기업 등)은 가격 정책이나 수요 예측을 통해 적절한 사업 계획, 정책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공급 : 시장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급은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데, 요인으로는 생산할 수 있 양, 생산 비용, 기술 수준 등이 있습니다. 물론 수요와 마찬가지로 공급도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격입니다. 보통 가격이 높아지면 공급이 증가하고, 가격이 낮아질수록 공급도 감소합니다. 가격과 공급은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이와 같은 움직임은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생산자 입장에서는 높은 가격에 더 많은 생산을 하는 것이 이익을 최대화하는 방법입니다. 가격 외에 또 다른 요인으로 생산비용이 낮거나 기술 수준이 높을수록 공급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가격이 낮아지면 기업의 이익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기업은 생산을 줄이게 되고, 아예 다른 시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공급을 예측하기 위해서 우리는 공급 곡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급 곡선은 가격 변화와 공급 변화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 주체들(정부, 기업 등)은 공급 예측을 통해 여러 정책을 만들고, 적절한 공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요와 공급은 상호 작용을 하며 시장의 균형을 이루고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입니다. 수요와 공급의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경제학의 메인 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요와 공급안에는 시장이 존재하는데, 이제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시장이란?

  시장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집합을 말합니다. 수요와 공급이 만나 가격이 형성되고 상품이 교환되는 공간입니다. 시장은 다양한 형태와 규모가 있는데, 규모가 큰 시장에서는 많은 판매자와 많은 구매자가 존재하며, 거래량과 빈도가 다양하며 상품 종류도 많습니다. 소형 시장이나 특정 부문의 시장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수가 소수며,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보편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시장은 지리적으로 나누어 국내 시장과 국제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가격이 결정됩니다.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을수록(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가격은 상승하게 되며, 공급이 증가할수록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가격은 하락합니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에 따라 시장은 일정 가격이 형성되는 상태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균형 상태에서는 시장이 안정됩니다. 

 

3. 경쟁시장이란?

  경쟁시장은 경제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시장 형태입니다.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있고, 시장에서 자유로운 입장과 퇴장이 가능합니다. 여러 판매자가 같거나 비슷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수의 구매자가 이를 소합니다. 경쟁시장의 특징은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 : 경쟁시장에서는 여러 판매자와 구매자가 존재하므로 시장 참가자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자유로운 입장과 퇴장 : 시장의 진입 장벽이 낮거나 거의 없어서 주체자들이 비교적 쉽게 시장에 진입하거나 퇴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과 새로운 기업 간의 경쟁을 통해 시장이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3) 동일한 상품 또는 서비스 : 경쟁시장에서는 여러 판매자 비슷한 특성을 갖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가격과 품질을 비교, 분석하여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이라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합니다.

 

  4) 가격 결정의 자율성 : 경쟁시장에서는 판매자들이 자유롭게 가격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수요와 공급 상황에 따라 가격이 언제나 바뀔 수 있습니다. 기업 간의 경쟁을 통해 상품의 품질을 개선, 합리적인 가격 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은 소비자에게 비교 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효율적인 자원 배분과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경쟁시장은 기업의 발전과 혁신을 돕고, 이 기업들이 경제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4. 경쟁 시장의 종류

경쟁 시장은 여러 형태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 가장 일반적인 경쟁 시장은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완전 경쟁 시장 :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존재하며, 비슷한 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입니다. 여기서 일반 경쟁 시장과 가장 큰 차이점은 판매자(생산자)들은 가격을 결정할 수 없고, 형성된 시장 가격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하지만 경쟁 시장이기 때문에 자유로운 입장과 퇴장이 가능하고, 시장 참가자들은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소수 판매자 경쟁시장 : 소수 판매자 경쟁 시장은 소수의 판매자가 같거나 비슷한 상품을 제공하는 시장입니다. 판매자(생산자)는 가격 결정에 대해 어느 정도 권한을 갖고 있으며, 경쟁을 통해 시장 가격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꾸준한 수요를 가진 소수의 기업이 경쟁을 통해 가격을 조정하게 됩니다.

 

  3. 독점 시장 : 하나의 판매자만 존재하기 때문에 이 판매자가 시장에서 독점하는 시장입니다. 판매자가 하나기 때문에 경쟁이 극히 제한되며, 판매자는 가격 결정에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보통 독점시장은 진입 장벽이 높거나, 특정 기술이나 자본의 보유로 타 경쟁자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상황에 발생합니다.

 

  4. 과점 시장 : 과점 시장은 소수의 판매자가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에 우위를 갖고 있는 시장입니다.  독점시장보다는 경쟁이 존재하지만, 소수의 판매자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타 경쟁자들이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5. 니시 시장: 니시 시장은 아주 작은 규모의 시장입니다. 일부 상품이나 서비스에 특화되어 있어, 특정 지역이나 소수의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폐쇄적인 시장입니다.

 

  이 뿐 아니라 경쟁 시장에는 국내 시장, 이중 경쟁시장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합니다. 시장의 구조나 시장 참가자들에 따라 경쟁 시장의 특성과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경제학이 필요합니다.

 

 

수요와 공급

 

LIST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학이란?  (2) 2024.02.14